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공부노트/교육학

교육학_교육의 이해 01

by '김맹고' 2023. 1. 4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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보자보자, 복습하는 겸 타이핑하면서 정리해보자. 앞으로 강의 듣고 이렇게 바로바로 핵심만 정리할 거임! 룰루랄라 

01. 교육의 개념과 목적

  1. 교육의 개념
  2. 교육의 3요소
  3. 교육의 목적 / 가치
  4. 교육의 형태
  5. 교직관

01) 교육의 개념

  • 어원 - 에듀카레(양육하다) / 에듀세레(이끌어내다)
  • 비유
주형의 비유 - 장인이 쇳물이나 진흙을 틀에 부어 어떤 모양을 만들어내는 일 / 교사주도적 접근 / 로크
성장의 비유 - 아동이 가진 잠재가능성을 자연스럽게 실현해낙는 과정으로 봄 / 아동중심적 접근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- 루소의 교육관 / 진보주의 교육관 
예술의 비유 - 예술가와 재료 사이의 관계처럼 교사와 학생의 관계도 상호작용하는 관계다.
성년식의 비유 - 학생을 인류의 문명화된 삶의 양식, 문화유산에 입문시키는 일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- 교육내용과 교육방법 둘 다 관련. / 피터스
만남의 비유 - 인격적이고 우연적인 만남을 통해 이루어지는 비약적인 성장과정. 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- 실존주의 교육관 : 교사와 학생의 인격적 만남 강조.

  • 정의
조작적 정의(operational definition) - 인간행동의 계획적 변화

약정적 정의

규범적 정의
/ 강력적 정의 (= Programmatic definition)
➜ 교육은 이러이러해야 한다~ 는 어떻게 해야하는가와 같은 규범이나 기준을 제시하는 정의 / 가치판단
피터스의 정의 "교육 개념 속에 붙박여 있는 가치를 도덕적으로 온당한 방식으로 전달하는 행위"
    ┗ 문화유산에의 입문 , 가치 있는 활동에의 입문
    ┗ 내재적 가치 실현과 관련된 '마음 획득 및 계발'
교육의 세 가지 준거
1) 규범적 준거(normative criterion) : 내재적 가치를 추구해야하는 활동이다.
2) 인지적 준거(cognitivie criterion) : 인지적 안목의 변화가 있어야 함
3) 과정적 준거(procedural criterion) :의식과 자발성을 가져야 함, 그 과정이 도덕적으로 온당해야 한다.

기술적 정의

02) 교육의 3요소

  1. 교사
  2. 학생
  3. 교육내용

03) 교육의 목적 / 가치

  • 내재적 목적
  1. 교육이 다른 것의 수단이 아닌 교육활동 그 자체가 가지고 있는 목적.
  2. 지식의 형식 추구
  • 외재적 목적
  1. 교육이 다른 활동의 목적을 위한 수단으로 사용되는 것을 의미. 
  2. 생계유지

04) 교육의 형태 

  • 형식교육 / 비형식 교육 / 무형식 교육
  • 평생교육

평생교육이란? -  교육의 수직적 차원과 수평적 차원의 통합을 말한다.

평생교육의 필요성  - 지식정보의 폭발적 증가, 학교에서 배운 지식만으로는 교육적 욕구를 충족시킬 수 없음. 

유네스코, 교육의 4가지 기둥
• 알기위한 학습
행동하기 위한 학습 ➜ 역량기반 교육과정
• 존재하기 위한 학습
• 함께 살기 위한 학습 ➜ 다문화교육

평생교육에서의 학교의 역할 
➜ 평생학습을 위한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 획득

학습사회/평생학습사회
- 허친스, 청소기, 세탁기의 가정보급으로 인간의 노동 상실감을 걱정했지.
  ➜ 그래서 '자유교양교육' 을 중심으로 한 학습사회를 추구. 
- 에드워즈
   ➜ 교육된 사회 ➜ 학습시장 ➜학습망 
- 일리치 
   ➜ 학교교육에 대한 대안. 

- 노울즈의 자기주도적 학습
   ➜ 안드라고지: 성인을 교육하는 학문.
  • 대안교육

- 학교교육의 한계를 인정하고 이를 극복하기 위해 새로운 교육 패러다임을 제시하려는 교육.

  • 전인교육(whole person education)
: 인간 개개인이 가진 지덕체의 고른 계발 / 발전
: 인간 개개인이 가진 모든 잠재력을 고루 발전시킬 것을 목적으로 하는 교육.

필요성
- 입시위주의 교육으로 인해 지나치게 인지적 측면만 강조해왔음. 
- 이런 현상을 보완하고 탈피하기 위해 전인적 교육이 강조되어야 함. 

실천방안
- 교육과정 : 잠재적 교육과정, 인간중심 교육과정, 특별활동 강화.
- 교육평가 : 상대평가가 아닌 절대평가. 형성평가 활용.
- 교육행정: 민주적 교내 자율장학을 추구하여 교사들의 활동을 장려해야함
  • 다문화교육
자기문화에 대한 정체성을 바탕으로 타문화에 대해 개방적이고 이해적인 태도를 길러 미래의 문화 사회에 적응하게 만드는 교육

목표 - 자기 이해의 심화 추구.
        - 모든 학생들이 다문화 사회에 필요한 지식과 기능, 태도를 습득하는 것을 목표.
        - 다문화 학생들이 겪는 차별 감소

다문화교육의 영역 - 내용 통합 : 다양한 내용 넣는 것. 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- 지식구성과정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-  편견감소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-  공평한 교수법 : 협동학습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-  학교문화 개선

다문화교육의 유형 
1) 동화주의 : 용광로
2) 다원화주의적 접근 / 다문화주의 : salad bowl / 문화적 다양성의 관점 / 결핍이 아닌 차이의 관점
3) 세계시민주의 / 공통적인 정체성에 더 집중. 


교사의 역할
- 다문화교육을 담당할 수 있는 지식, 기능, 태도 습득

  • 지식정보사회의 교육 / 4차산업혁명사회의 교육
  • ➜ 지능화 / 가상화 / 초연결 - 플립드 러닝 대비.

 

  • 자유교육(liberal education)

➜ 사회적 유용성에 관계 없이, 인간의 마음이 자유롭게 활동하는 상태에서 이루어지는 교육. 
➜ 허친스
➜ 내재적 목적 추구

* 미래사회와 교육

  •  학령기 인구감소에 따라 학교에서 학생 개인의 관심과 특성, 재능을 반영하여 개별화, 맞춤형 교육이 가능하게 될 것.
  • 다문화교육이 확대, 심화되며 문화 다양성에 대한 존중이 강화될 것.
  • 학령기 인구 감소에 따라 미래 사회의 학교는 유휴 교실이 늘어나게 됨. 
  • 모든 학생의 성공을 위한 교육을 해야 한다. ➜ 밀에는 학업 성적이 우수한 학생이든 미흡한 학생이든 사회에서 모두 필요한 인재가 될 것이므로 한 학생이라도 포기하지 말고 책임지도를 해야 함.

05) 교직관

  1. 성직관
  2. 노동직관
  3. 전문직관
성직관
- 성직자와 같이 인간의 인격형성을 돕는 고도의 정신적 봉사활동
- 소명의식 강조

노동직관
- 교육노동자라는 관점에서 노동조건에 관심을 가짐

전문직관
-  고도의 지적 훈련을 요하며
- 자율성과 윤리의식이 필요하고
- 계속적 봉사지향성을 구비해야하는 전문직

전문직의 근거 - 1) 고도의 지적 능력을 요구하며, 장기간 교육을 받아야함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2) 고도의 지식과 전문적 식견으로 직무를 수행함에 있어서 자율성을 지님.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3) 고도의 윤리성이 요구됨.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4) 교직은 인간을 대상으로 하고 있어 사회봉사직으로 국가와 민족에 큰 영향을 주며, 국가가 인정하는 자격을 소지해야 입문 가능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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